News

[WIN A PRIZE] BIM AWARDS 2020 'SFC OLED 연구소 연구실험동 CM BIM 활용' 일반부문 건축-CM 분야 최우수상 수상!!

등록일
2020-11-05
조회수
6,230

 

 

정림건축은 건설관리를 위한 BIM Level2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BIM Level2가 요구하는 데이터의 생성과 공유, 관리, 대상, 시기 및 방법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BIM Level1 수준을 충분히 만족하는 정림건축에서는 다음 단계로 올라서기 위한 단계에 이르렀고, 본 프로젝트가 정림건축에서 BIM설계를 수행하고 CM까지 통합 수행하게되어 체계를 만들어가기 좋은 파일럿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 초기 정림건축 CM에서는 BIM Level가 목적이 아니었지만 CM에서의 BIM 운영방안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BIM Level2와 개념적으로 결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림건축CM의 기술적 고도화와 함께 BIM Level2를 위한 정책 마련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본 건설사업관리 프로젝트에서 BIM을 활용하려고 하였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CM분야에서 BIM과 Cloud 기반 건설관리 플랫폼의 적용과 협업 프로세스 정립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공단계에서 가시설과 토공을 포함한 효율적인 모델링 프로세스 구축과 사전시공성 검토하였습니다. 현장과 본사 간의 Data 공유와 히스토리 기록, 분석 활용이 시작되었고, 더욱 발전 가능한 분야로 지속적으로 이후 프로젝트에서도 CM 기술고도화를 위한 핵심 분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심사평) Level of Detail이 아닌 Level of Development의 관점에서, LoD를 높이는 방향성을 BIM Level 2 라는 구체적인 성과로 보여준 프로젝트이며, 데이터 호환부터 현장협업체계까지 정석적인 BIM 프로젝트를 보여줌. BIM Level을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설계와 시공을 연계하여 CM의 효과를 높이려는 노력이 우수함.

 

 

 

 

 

수행부서    CM운영본부
TL    홍용대
TEAM    박 승, 강환희, 이수인
CR    김경훈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각리 653-9
용도    공장
대지면적    30,000.40㎡ (약 2,206평)
연면적    7,294.20㎡
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구조방식    철근콘크리트구조

 

맨 위로 이동